3D프린터 표준 파일 포맷 STL
3D 프린터는 표준 파일 형식으로 STL (STereoLithography)을 사용합니다.
이미지는 많이 보신 모습이죠.

다수의 삼각형이 솔리드 모델의 외벽을 만드는 형식입니다.

각각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는 서로 다른 데이터 형식으로 모델링을 했습니다.

이런 상이함이 데이터 교환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간적인 형식인 STL을 표준 형식으로 하고, 각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는 매개 형식인 STL을 변환하는 방법으로 상호 호환이 되도록 했습니다.

3D프린터는 이 STL 파일을 표준 파일 포맷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STL 파일 형식은 삼각형을 이루는 세개의 꼭지점과 벡터(크기와 방향 중 방향만)를 기본 형식으로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STL 파일 형식에서 각 꼭지점의 순서와 방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흔히, 오른손 법칙이라고 하는데, 엄지손가락을 세우고 나머지 네개의 손가락으로 꼭지점의 번호순서로 돌리면 엄지손가락이 가르키는 방향이 면의 방향(벡터)가 됩니다.

STL 파일 형식의 오류에서 “면이 뒤집어졌다.”라고 하는 것은 꼭지점의 순서가 반대로 되는 경우가 그것 입니다.

STL파일 형식의 또 다른 특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삼각형은 서로 인접한 삼각형과 정확히 두개의 꼭지점을 공유해야 합니다.

STL파일 형식의 오류 중에 “오버랩핑, 홀이 있다.” 같은 에러 문제는 꼭지점을 정확히 연결되지 않아서 입니다.

요즘은 모든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STL파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TL의 저장 방식은 바이너리와 아스키 방식이 있습니다.

바이너리 파일이 저장 용량이 작아 좀 더 선호되고 있습니다.

3D프린터에서 프린팅을 할 때, 앞에서 말씀드린 STL파일의 오류 부분은 좋은 프린팅 품질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가진 3D 프린터(UP Plus2의 경우) 중에는 이런 부분을 정리해 주고 프린팅하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STL 파일 오류를 수정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굉장히 고가의 제품도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소개드립니다.

Mashlab과 Netfabb Basic 버전인데요.

개인적으로는 Netfabb Basic을 선호합니다.

Netfabb는 고가의 3D 프린터도 Netfabb 엔진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3D프린터에 촛점이 맞춰져 있는 소프트웨어라 편리합니다.

면의 뒤집힘이나 홀 등을 빠르게 수정하고 인터페이스가 편리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