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들은 전통적인 제조 도구들이 결코 만들어 낼 수 없는 상품들을 제작할 수 있다. 이쯤 되어 나오는 질문은 3D프린터가 제조업 주변에 소용돌이치는 과대광고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이다.

3D프린팅은 가장 회자되는 기술 중에 하나가 되었다. 4개의 상장업체의 주가가 치솟고 취미에 열심인 사람과 소기업체에서 사용하는 데스크 탑 프린터 출하량이 극적으로 증가해왔다. 지난 주 보고된 최종 회사들의 수익을 가지고 투자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이 향하는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게 되었다.

프린터들은 엄청나게 얇은 플라스틱과 다른 재료로 층들을 쌓아서 3차원 대상을 만들어낸다. 프린터들은 제트엔진 부품부터 제임스본드 영화 “Skyfall”에 나오는 007 Aston Martin 모델까지 모든 것을 만들어 왔다.

다음은 최근 들어서 그리고 가까운 장래에 3D프린팅에 대해 우리가 알게 된 것들이다.

합병의 시대 너머

시장에서 가장 큰 두 회사, 3D Systems와 Stratasys는 책상 위에 놓을 수 있는 작은 크기의 프린터와 엔진 부품을 만들 수 있는 정도로 큰 프린터를 만든다.

수많은 합병과 인수 후에, 투자자들은 이 두 회사가 자신들의 다른 사업을 매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기계를 판매해서 성장할 수 있는지 알기를 원한다.

Stratasys 경영자측은 고가 물품 프린터들의 삼사분기 판매실적이 완성품을 만들기 위해 3D프린팅을 택한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27퍼센트 성장했다고 말했다. 변화하고는 있지만 제조업체들은 3D프린팅을 원형이나 실제크기 모형을 만들기 위해 사용해 왔다. Stratasys 주식은 올해 126.49달러로 5퍼센트 상승했다.

“고가 시스템상 최종용도의 부품을 만드는데 3D프린팅을 사용하는 이동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라고 CNBC “Street Signs”프로그램에서 Daugherty & Co.의 Andrea James 부회장이 말했다. “항공우주산업, 자동차와 다른 산업시장에서도 이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프린터 제작자들도 또한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재료들로 확대하여 더 많은 돈을 벌고 있다.

3D Systems는 역사적으로 플라스틱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에는 금속 프린트하는 Phenix Systems 기계의 용량을 3배로 증대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금속 프린트는 의료서비스 제품과 항공우주 관련 사업들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는 몇 안되는 프린터제작자들에 의해 다뤄지고 있는 핵심적인 성장 분야이다.

그 회사는 2013년 판매 예측수치가 증가했지만 추가 시장주식을 확보하기위해 수익금을 더 투자할 계획이기 때문에 수익 전망이 경감되었다. 주식이 주당 80달러로 올 해 111퍼센트 올랐다.

3D Systems는 올 해 지금까지 12개의 제품을 출시했고 12월에 EuroMold Conference와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에서 더 많은 제품들을 출시 할 계획이다. 더 많은 프린터를 판매하여 더 많은 프린팅재료와 서비스를 판매할 기반을 다지고 있는데 그것들이 프린터보다는 훨씬 더 많은 이윤을 보장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앞으로 얼마동안은 가속화된 시장점유율 확장이 시장점유율 당 수입을 앞지르는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실적 전화 회의에서 3D Systems의 Abe Reichental 대표이사가 말했다.

사람들을 위한 3D프린터

3D Systems와 Stratasys 둘 다 저가 책정된 프린터들을 많이 판매함에 따른 이윤의 압박을 받는다고 말했다.

3D 프린팅 연구회사인 Wohlers Associates는 2008년 355대에 비하면 올 해 엄청나게 많은 작은 프린터 7만개를 출하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최근 조사보고서에서 Credit Suisse 수석 애널리스트 Julian Mitchell이 소비자 프린터의 가격이 더 알맞아지고 이용 가능할 수 있게 됨에 따라, 14만개로 2016년에는 시장이 두 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 Amazon, Wal-Mart Stores와 Staples 같은 소매유통업체들에서 판매되고 있는 Cube프린터와 그 주변기기들은 3D Systems의 삼사분기 1억3천5백7십만 달러 전체수익 중 1천3백5십만 달러를 기여했다. 2012년 같은 기간 대비 50퍼센트가 성장한 것이다. 회사 측에서는 소비자 프린터 판매가 “의미있는 수준”에 도달한 것은 일사분기라고 말했다.

수익보고서에 Canaccord 애널리스트 Bobby Burleson는 “소비자가 상부를 놀라게 하고 기대했던 것보다 수익에 더 크게 영향을 주는 변수처럼 보입니다.”라고 말했다.

Stratasys는 소비자 프린터 판매가 뉴욕 브루클린에 기반한 MaketBot을 인수한 8월 이후에 1천1백6십만 달러였다고 보고했다. MakerBot은 그 유명한 Replicator2를 생산하는 회사이다.

실적 전화 회의에서 Stratasys는 MakerBot의 Digitizer Desktop 3D스캐너의 출시를 강조했다. 그것은 사용자들이 대상을 스캔하고 그 스캔으로부터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고 MakerBot으로 그 대상을 다시 프린트하기 위해 그 디자인을 사용하도록 해 준다. 그 기술은 대상을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3D프린터의 이용을 확장하게 해준다.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디자인 은행 또한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올 수 있다. Stratasys에 따르면 10만개 이상의 디자인을 보유하고 매 달 7000개가 추가되고 있는 MakerBot의 thingiverse.com이 가장 큰 데이터베이스이다.

MakerBot은 교실에 3D프린터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는 시민기금 웹사이트 donorschoose.org와 협력 체제를 발표했다.

“교육시장은 저비용 3D프린터의 목표 시장입니다. 오늘의 학생들이 기업에서 구직을 하고 3D프린터로 작업하는 것에 익숙해질 그 때, 교육시장에서 판매는 미래 판매를 촉진하게 도와주게 됩니다.”라고 Dougherty & Co.의 James 부회장이 말했다.

2014년이 되면서 투자자들은 Hewlett-Packard가 소비자 3D프린팅으로 진입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 분야에서 HP의 존재는 소매가를 더 낮추는 동력이 되고 나아가 이윤을 압박하게 될 것이라고 일부에서는 말한다.

“기존에 설치기반을 확장하려고 할 때 고려해야 할 미묘한 균형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문밖으로 나가려는 이 상품들이 실제로 수익성이 있을 것인지를 생각해야합니다.”라고 Morningstar 애널리스트 Daniel Holland가 “Street Signs”에서 말했다.

더 큰, 더 나은, 더 비싼

스펙트럼의 반대편을 보면, 펜실베니아 기반 ExOne과 독일의 voxeljet는 대형 프린터와 인쇄 주문형 부품 판매에 중점을 둔다. 이 회사들은 매 분기마다 여러 대의 기계만을 판매하는데 이는 꽤 성공적인 전략으로 보인다.

ExOne은 삼사분기에 780만 달러의 8대 기계를 판매했는데 이는 36퍼센트 수익증가로 이끌었다. 수익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회사는 그 손실을 일 년 전의 590만 달러에서 224만 달러로 줄여놨다. 주식은 60.90달러로 3013년 128퍼센트 증가했다.

첫 실적보고서에 voxeljet는 주문형 프린팅서비스와 시스템 판매 사이에 수익이 거의 균일하게 분할되어 있다고 보고했다. 그 회사는 움직이는 4대의 프린터에서 250만 달러를 벌었으며 전년대비 77퍼센트 수익증가가 있었다.

voxeljet는 지난 2년 동안 시장에서 가장 거대한 프린터를 출시했는데 2백만 달러를 들였으니 경제적이었다. Piper Jaffray 연구에 의하면, 가장 정확한 기계 위의 사물을 프린팅하는데 드는 비용은 1입방 피트당 ExOne의 저렴한 가격의 유사한 시스템으로 작업했을 때 보다 저렴했다.

Piper Jaffray의 Troy Jensen은 voxeljet의 성장 전망에 낙관적이지만 주가에 이미 몇 년간의 성장과 시장 점유율 상승이 고려되었다고 말한다. 그는 주가가 의미심장하게 하락한다면 Piper Jaffray가 더 전략적인 구매자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10월 주식 시장에 데뷔 이후, voxeljet의 주가는 거의 350퍼센트 폭등했다.

ExOne도 이야기가 비슷하다. 조사 메모에서 Credit Suisse는 ExOne이 다양한 제품범위를 가진 시스템 제조를 선호하기 때문에 Stratasys와 3D Systems 다음으로 회사를 평가했다.

“우리는 현재의 높은 매출 성장률에 박수를 보내지만 시간이 지나면 판매성장과 이윤이 현재 주가에 포함된 높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Credit Suisse의 Mitchell이 썼다.

Morningstar의 Holland는 Street Signs프로그램에서 전체 산업에 유사한 경고를 했다.

“많은 낙관론이 있는 주식을 여러분이 볼 때 그 주가가 고정되기를 희망할 것이라고 저는 지금 당장 생각합니다. 그렇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산업을 보고 흥분하기 매우 쉽습니다.”라고 Holland가 말했다.